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강 의 계 획 안

( 1999년 제 2학기 )전체 수강생 홈페이지

과 목 명

컴퓨터교육론

전 공

전자계산교육

( 3 ) 시간 ( 3 )학점

교 수 명

용환승

소속대학 및 학과

컴퓨터학과

전화

3277-2592

면담시간 및 장소

목요일 5:00 - 6:00 (연구실)

E-mail

hsyong@mm.ewha.ac.kr


1. 교과목표

컴퓨터교육의 정의에서 부터 전체적인 분야를 조망하고, 구체적인 컴퓨터교육 연구의 사례들을 학습하여, 컴퓨터교육학 분야의 정체성을 인식한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현재 연구되고 있는 컴퓨터교육관련 논문연구를 수행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3. 과제

4. 평가 및 피드백

학기보고서 30%, 논문발표 20%, 기말시험 50% (시험문제 예제) new7.gif (286 bytes)

강의 자료 화일(POWERPOINT)

1주: chap1 2주: chap2 3주: CHAP1-5  제4장 1,2절제4장 3절 제4장 4,5절 

제5장 1절  제6장new7.gif (286 bytes)

교수요목(Syllabus)

월,일

강 의 주 제

강 의 제 목

교재

비고

1 9.2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 개념 및 분류, 구성 요인 1장 1절
2 9.9 컴퓨터교육의 역사 교육 및 활용 1장 2절
3 9.16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과정 모형, 편제 방식 1장 3절 논문 발표
4 9.23 컴퓨터 교육의 개념 당위성, 정의, 분류, 컴퓨터교육 1장 4절 "
5 9.30 우리나라 학교 컴퓨터 교육 및 현황 5차, 6차, 7차 교육과정 1장 5절, 2장 1절 "
6 10.7 현행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문제점, 방향 및 개정 방안 2장 3절 "
7 10.14 정보 소양 교육 외국 정보 교육의 동향 2장 4절 "
8 10.21 컴퓨터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 인지 학습 이론 4장 1절 "
9 10.28 멀티미디어 교육 멀티미디어 개념, 저작도구 4장 2절 "
10 11.4 원격 교육 이론적 기반, 교수/학습 4장 3절. 4절 "
11 11.11 전자 교재 전자교재의 개념, 특성, 유형, 기능 5장 1절 "
12 11.18 하이퍼미디어 개념, 특성, 구조 및 유형 5장 2절 "
13 11.25 멀티미디어 CAI 정의, 유형, 장점 5장 3절 "
14 12.2 WBI 정의, 구성요소 5장 4절 학기과제 발표
15 12.9 교육 평가 교육 평가 모델
학기과제 발표
16 12.16 기말시험 시험 및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