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론 강 의 계 획 안

( 2001년 제 2학기 )


* 프리챌의 커뮤니티 개설 http://www.freechal.com/ewhacomedu (9월 19일까지 모두 가입할 것)

1. 교과목표

컴퓨터교육의 정의에서 부터 전체적인 분야를 조망하고, 구체적인 컴퓨터교육 연구의 사례들을 학습하여, 컴퓨터교육학 분야의 정체성을 인식한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현재 연구되고 있는 컴퓨터교육관련 논문연구를 수행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3. 과제

4. 평가 및 피드백

학기보고서 30%, 논문발표 20%, 기말시험 50% (시험문제 예제)

강의 자료 화일(POWERPOINT)

  • 논문연구 참고주제 board_d_new.gif
  • PDA를 교실에서 수업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연구: Interactiveness를 증대, Question, 출석 등 기타 조사 등
  • 교수요목(Syllabus)

    월,일

    강 의 주 제

    강 의 제 목

    교재

    비고

    9.5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 개념 및 분류, 구성 요인 1장 1절
    9.12 컴퓨터교육의 역사 교육 및 활용 1장 2절
    9.19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과정 모형, 편제 방식 1장 3절 논문 발표
    9.26 컴퓨터 교육의 개념 당위성, 정의, 분류, 컴퓨터교육 1장 4절 "
    10.10 우리나라 학교 컴퓨터 교육 및 현황 5차, 6차, 7차 교육과정 1장 5절, 2장 1절 "
    10.17 현행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문제점, 방향 및 개정 방안 2장 3절 "
    10.24 정보 소양 교육 외국 정보 교육의 동향 2장 4절 "
    10.31 컴퓨터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 인지 학습 이론 4장 1절 "
    11.7 멀티미디어 교육 멀티미디어 개념, 저작도구 4장 2절 "
    11.14 원격 교육 이론적 기반, 교수/학습 4장 3절. 4절 "
    11.21 전자 교재 전자교재의 개념, 특성, 유형, 기능 5장 1절 "
    11.28 하이퍼미디어, 멀티미디어 CAI 개념, 특성, 구조 및 유형 5장 2절, 3절 "
    12. 5 학기 프로젝트 발표     학기과제 발표
    12.12 기말시험     학기과제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