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 Computing Project: Virtual Dynamic User Interface 연구

 

1팀: 유비쿼터스 가상 사용자 인터페이스(I/F) 설계 및 개발

(1) 복합정보(rich media content/information) 시각화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2) 단말기 자원의 가용정도 및 사용자 상황에 동적으로 적응하는 인터페이스 브라우져 설계 및 개발

(3) 멀티모달 인터액션 인터페이스를 위한 데이터 처리 및 재현 알고리즘 개발 (이민수)

○ 2팀: 실시간 ‘스트림 컴퓨팅’ 미들웨어 설계 및 개발

(4) 이기종 단말기 (Mobile PDA, Desktop PC, Digital TV)간 실시간 서비스 전이(migration) 미들웨어 설계 및 개발 (채기준)

(5) 유/무선 네트워크 연결상황 적응형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 알고리즘 연구 및 개발 (용환승)

(6) 이기종 단말기간 실시간 상태 정보 동기화 알고리즘 개발

(7) Optimistic 복제 메커니즘 설계 및 구현 (반효경)

○ 3팀: 실시간 ‘스트림 컴퓨팅’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개발

(8) 유체 컴퓨팅 미들웨어 기반 단말기 (PDA <-> PC)간  Cinema 상영현황 실시간 전이 기술 설계 및 구현

(9) 다중 화질 지원용 미디어 콘텐츠 개발

(10) 멀티 플랫폼 미디어 플레이어 설계 및 구현

 

참고논문:

  1. (메일 첨부화일) Mobile Liquid 2D Scatter Space (ML2DSS), A visual interactive information space (ispace) for displaying large amounts of information and allowing simple vision-based knowledge discovery on small screen sizes, Carsten Waldeck, Dirk Balfanz
  2. Flexible Interface Migration

 

* 해결해야할 기술적 과제 목록

번호

난제 기술명

난제기술에 대한 설명

(uT 환경하에서의 난제적인 원인과 설명 포함)

1

Browsing of massively overlapped objects

대규모 복합정보를 mobile PDA의 소형화면에 표현할 경우, 개별 객체들이 서로 겹쳐 알아보기 어려운데, 이를 해결하는 Browsing 기술

2

Multi-motion behavior tagging

개별 객체들을 사용자가 정하는 기준에 따라 각기 차별화시켜서, 상하, 좌우 또는 전 방위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기술

3

Transparent spaces in the browser

Browser 상에서 비사용 부분, 즉 사용자 인터랙션이 없는 부분을 투명하게 하여, 겹친 객체들 중 뒤에 있는 객체도 보이게 함으로써 좁은 화면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기술

4

맞춤형 browsing을 위한 선택기반 정보 여과, 가공, 재현 기술

사용자 맞춤형 browsing과정에서, 사용자가 선정한 명령과 옵션에 따라, 이동상황에서도 정보의 input과 output를 손쉽게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하는 기술

5

이기종 단말기간 실시간 서비스 상태 데이터 전이 기술

사용자가 임의의 단말기 (예: mobile PDA) 상에서 정보를 부라우져를 이용하여 검색 또는 가공하는 중에, 다른 단말기 (예: Notebook 또는 Digital TV)로 옮겨서 동일한 작업을 계속하고자 할 때, 이에 필요한 작업환경을 다른 단말기 상에서 동일한 정보 상태로 구축해 주는 기술 

6

단말기 및 네트워크 상황 적응형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팅 기술

단말기의 가용자원 (메모리 및 배터리 소모량) 또는 단말기간 네트워크 연결 여부에 맞춰, 임의의 단말기에서 진행되는 데이터 이용 현황 (가공 및 수정)을 다른 단말기에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술 

7

이기종 단말기간 실시간 상태 정보 동기화 기술

Browsing 또는 가공되는 여러 데이터들의 상태 정보를 이기종 단말기간에 실시간으로 동기화 시키고, 일괄성을 유지시켜주는 기술

8

데이터 복제 및 데이터간 일괄성 보장 기술

유체컴퓨팅 (서비스 상태전이)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복제 기술 중에, 단말기간 연결성 및 데이터간 일괄성 유지 보장 등을 고려할 수 있는 복제 알고리즘 및 복제 메커니즘이 필요함

9

유체컴퓨팅용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

미디어 (오디오 또는 비디오) 스트리밍 중에, 실시간으로 단말기를 교체할 때, 서비스 품질 저하가 (특히 지연 및 화면 껌벅거림 관점에서) 일정 허용범위 안에서만 유지되도록 하는 기술